재테크,투자

에이유브랜즈 공모주 분석

jina1007 2025. 3. 18. 15:46
종목명에이유브랜즈
공모가액14,000 ~16,000 원
시가총액(예상)1,982억원 ~ 2,266억원
공모금액(예상)280억원 ~ 320억원
공모주식수2,000,000 주
신주 수량2,000,000 주
수요예측기간2025.03.13 ~ 2025.03.19
청약예정기간2025.03.25 ~ 2025.03.26

 

에이유브랜즈는 2022년 1월 1일 모회사인 에이유커머스의 브랜드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한국의 패션 기업으로, '락피쉬 웨더웨어(Rockfish Weatherwear)' 브랜드를 중심으로 신발, 의류, 모자, 액세서리 등을 제공하며, 특히 레인부츠 제품으로 잘 알려져 있음
에이유브랜즈의 모회사인 에이유커머스는 2007년 7월 설립되어 브랜드 비즈니스 생산 및 유통을 통해 급성장했고, 특히, 영국 브랜드 '락피쉬(Rockfish)'의 마스터 라이선스를 인수하여 15년간 해당 브랜드를 꾸준히 전개하며 발전시켰음

(출처: 에이유브랜즈 IR)

2022년 5월 무신사는 에이유브랜즈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여, 약 26억 원을 투자하여 20%의 지분을 확보했고, 이를 통해 에이유브랜즈는 재무적 안정성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무신사는 유망 브랜드에 대한 선제적 투자 기회를 가지게 되었음.

(출처: 에이유브랜즈 IR)

(출처: 에이유브랜즈 IR)

에이유브랜즈는 Brand Rebuilding을 통해 기존 기능성 레인부츠 브랜드였던 락피쉬를 trendy한 웨더웨어 브랜드 '락피쉬 웨더웨어(Rockfish Weatherware)'로 rebuilding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서 연 400억원의 매출을 내고 있음
또한 수요분석에 기반한 반응 생산과 자체 판매 채널(자사몰 및 직영매장)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수익성을 기록했고, 글로벌 고객의 경우 별도의 해외 마케팅 없이도 국내 직영매장 고객의 70% 이상이 외국인이며 최근 일본, 홍콩, 마카오, 중국 등 현지 팝업스토어를 성공적으로 런칭해 향후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입증했음

(출처: 에이유브랜즈 IR)

패션 산업은 계절의 변화에 민감성이 가장 높은 산업으로, 기온과 날씨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크게 달라지고, 계절이나 날씨의 변화로 인해 소비가 급등하거나 급감할 가능성이 있음
에이유브랜즈는 특정 계절에 매출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계절에 맞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고,봄에는 메리제인과 스니커즈, 여름에는 레인부츠, 슬리퍼와 샌들, 가을에는 패션잡화, 겨울에는 방한슈즈와 목도리, 장갑 등 계절별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음

(출처: 에이유브랜즈 IR)

(출처:에이유브랜즈 증권신고서)

23년 기준으로 매출액은 레인부츠에서 41%를 기록하였고, 24년 3분기 기준으로도 레인부츠가 44.36%로 가장 많아서 매출 다각화에도 불구하고 레인부츠에 대한 매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출처:에이유브랜즈 증권신고서)

매출액은 2023년 387억원 2024년 3분기 283억원을 기록하였고, 당기순 이익은 2023년 123.7억원, 2024년 3분기 69.7억원을 기록하였음
 
에이유브랜즈는 흑자 기업으로 증시에 입성하며 높은 매출과 당기순 이익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트랜드가 빠르게 바뀌는 패션의 특성상 레인부츠 한 품목에 매출이 집중된 점과 2024년 들어 매출액 성장률이 6.22% 낮아졌고, 영업이익률도 전기대비 역성장을 하고 있는 점은 부정적으로 볼 수 있음

 
수급적인 측면에서 볼 때 14.12%의 유통 물량과 기존 구주주가 없이 공모주주의 물량만 유통된다는 점은 부담이 없어서  균등과 일부 비례로 참여할 예정임 
 

* 해당글은 단순 정보전달성 목적으로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모주 투자는 손실을 볼 수 있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